[기초회계용어] 판매관리비
판매관리비는 기업의 판매활동과 관리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매출을 발생 시키려면 기본적으로 판매활동을 해야 합니다. 즉, 영업이나 마케팅 등의 활동 등을 함으로써 판매를 촉진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은 판매활동을 하는 영업 및 마케팅조직들을 지원하거나 공통 업무를 관리하는 조직도 필요합니다. 영업조직이 영업도 하고 기획도 하고 전표도 발행하고 급여계산까지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판매활동과 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판매관리비'라고 합니다.
판매관리비는 매출에 직접적으로 대응되는 원가가 아니기 때문에 매출이 발생하는 것과 상관없이 집행하면 바로 당기의 손익계산서에 반영이 됩니다. 영업사원이 고객사에게 열심히 영업하고 출장을 열심히 다닌다고 해서 매출이 바로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에 매출에 직접적으로 비용을 대응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즉, 영업활동의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는 뜻 입니다.
관리비용도 이와 마찬가지로 매출에 직접적으로 대응시킬 수 없기 때문에 손익계산서의 당기의 비용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판매관리비에 해당되는 비용은 그 종류가 무수히 많으며 대부분의 기업에서 사용되는 항목은 아래와 같지만, 기업의 특성상 훨씬 더 많은 판매관리비 항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적으로 판매관리비는 '판관비'로 자주 줄여 부르기도 합니다.
판매관리비 항목 :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임차료, 접대비,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보혐료, 세금과공과, 광고선전비, 경상개발비, 대손상각비, 수도광열비, 소모품비, 운반비, 도서인쇄비, 차량유지비, 여비교통비, 통신비, 교육훈련비, 수수료비용, 잡비 등